운수사 대웅전
보물 제 1896호
운수사 대웅전은 부산에서 유례가 드물 만큼 잘 정제되고 뛰어난 기법의 목조건물이다.
특히 조선중기의 잘 정제된 건축기법을 두루 갖추고 있는 특이한 건물로서 건축사적으로 크게 주목되며, 문화재적 가치도 뛰어난 소중한 건축물이다.
아울러 임란 이전 목조건물이 전혀 남아 있지 않은 부산지역에서 가장 오래 된 건물로서 문화재적 가치는 어느 것에 비할 바 아니라 할 수 있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19번길 173 (모라동)
 
 
낙동강하류 철새 도래지
천연 기념물 제179호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는 우리나라 최대의 철새도래지 중 하나로 하천의 유하 작용과 간만작용에 의하여 크고 작은 사구가 형성 되었고, 해수에서 담수로 옮겨지는 이행대에 위치하여 프랑크톤과 패류, 소형어류 등 철새의 먹이가 풍부하여 철새들의 훌륭한 안식처가 되고 있다.
위치 : 부산 사하구 하단동
 
 
운수사 대웅전 석조여래 삼존좌상
유형 문화재 제92호
운수사 대웅전 석조여래삼존좌상은 불상의 재료와 착의법, 목조로 만들어진 보살상의 보관, 그리고 보살상의 독특한 수인 및 삼존불의 개성적인 얼굴 등에서 조선 후기 조각승의 개인 양식 혹은 지역성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평가되며, 부산·경남 지역에서 현존하는 17~18세기 불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문화재이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19번길 173 (모라동)
 
 
부산 영산재
무형 문화재 제9호
영산재란 석가가 영취산에서 행한 설법회인 영산회상(靈山會相)을 재현하는 의식으로, 불교에서 영혼천도를 위해 베푸는 의식 중 규모가 가장 큰 의식이다.
신라 이래 불교의 사상적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되어 불교문화의 진면목을 반영하는 전통 예능으로서의 가치가 크다고 하겠다.
부산영산재는 통도사와 범어사를 중심으로 오래 전부터 전래되어 왔으며, 유래, 구성 및 진행절차가 독창적이고 소박한 지역적 특성이 있으며, 현재 (사)부산영산재보존회에서 전승ㆍ보존에 힘쓰고 있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19번길 173 (모라동)
 
 
운수사 아미타 삼존도
문화재 자료 제43호
운수사 아미타삼존도는 항마인과 설법인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본존불의 수인, 좌우 협시보살의 불분명한 도상적 특징, 백색 신광의 표현, 솟아 오른 연화대좌의 표현 등 19세기 이후부터 근대기에 이르는 혼재된 도상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화기를 통해 제작시기(1907년, 光武 11년)와 제작자(금어비구 敬崙)를 알 수 있어 당시 불화 연구에 자료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이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19번길 173 (모라동)
 
 
선광사 석가 여래 성도기
유형 문화재 제108호
선광사 석가여래성도기는 15세기 중엽이라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간행된 점, 금속 활자로 인쇄된 점, 그리고 국내에는 동일본이 1종 밖에 없는 희귀본이라는 점들을 고려해보았을 때 서지학적으로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위치 : 부산 사상구 백양대로804번길 42-123
 
 
승학사 석조여래좌상
문화재 자료 제68호
승학사 석조여래좌상은 허리를 세우고 머리를 앞으로 약간 숙인 자세이다. 신체에 비해 머리가 큰 것은 전형적인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이며, 상반신에 비해 하반신이 약간 넓은 신체 비례는 18세기 불상의 특징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항마촉지인을 결한 오른손은 불신과 일석이며, 손가락을 섬세하게 표현한 왼손은 나무로 따로 제작하여 끼운 것이다. 왼손을 따로 조성한 사례는 1659년에 조성된 기장 장안사 대웅전 석조삼세불좌상만 알려져 있는데, 불석재 불상은 양손을 불신과 한 돌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임을 볼 때 매우 드문 사례이다.
또한 나무로 조각된 왼손 등을 통해 목조와 불석재 불상의 기법적인 특징을 적절히 사용하여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신체 비례, 하반신의 옷자락 처리 등은 18세기 불상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불석재 불상의 유행은 조선 후기 경상도 지역만의 특징으로, 조선 후기 불석재 불상의 양식과 유파 등의 연구에 자료적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19번길 173 (모라동)
 
 
부산광역시 사상구 가야대로196번길 51 (학장동) 다누림센터 2층 다누림홀 사상문화원    |    대표전화 : 051 - 316 - 9111    |    팩스 : 051 - 317 - 9111
Copyright BY 사상연구원. All rights reserved.